◆소설 원작
루이자와 윌의 여운이 남는 사랑이야기를 보여주는 미 비 포유는 조조 모예스의 소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조금 더 섬세하고 다양한 내용을 기반으로 한 소설과 영화는 사뭇 다르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영화 속 인물들은 루이자와 윌의 사랑에 방해를 두지 않습니다. 7년이랑 세월 동안 루이자의 연인이었던 패트릭 마저도 두 사람의 사랑에 큰 걸림돌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소설 원작 속에서는 두 사람의 사랑과, 윌의 죽음에 대하여 끝까지 악영향을 미치는 역할로 표현이 됩니다. 소설 속 윌에게는 여동생이 있습니다. 여동생은 루이자와 윌의 관계에 대해 반대가 심한 인물입니다. 윌의 막대한 재산이 루이자의 다정함의 이유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영화 속에서는 윌이 선택한 6개월이란 시간 동안 곁을 지켜준 루이자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는 윌의 부모님만이 소개됩니다. 영화 초반 루이자는 어려운 집안 형편에도 불구하고 밝고 유쾌한 캐릭터로 대인관계가 좋은 사람으로 표현됩니다. 루이자는 괴상한 패션센스를 보여주지만 그것은 단순히 옷에 대한 열정으로 그려지며 그런 이유는 소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설 속에서는 루이자가 왜 괴상한 패션을 고집하게 되었는지, 고향마을을 떠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캐릭터를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덧 붙여 놓았습니다. 13주간의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원작과 비교했을 때에는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원작 소설을 보지 않고 영화를 즐기는 사람들에겐 충분한 감동과 여운을 선물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논쟁의 이유
윌은 잘 나가던 사업가였으나, 한 순간의 사고로 전신마비로 살게 됩니다. 자유로운 몸으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며 누비던 성공한 자신의 삶이 이제는 휠체어 안으로 좁혀져만 가는 현실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합니다. 그는 루이자를 만나기 전부터 다짐해온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합법적으로 타인이 자신의 목숨을 거둘 수 있는 존엄사를 선택한 것이죠. 그 선택을 바꾸기 위해 윌의 부모님은 다양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존엄사까지 남은 6개월이란 시간 동안 루이자는 간병인으로써, 연인으로써 윌에게 많은 시간과 감정을 쏟았습니다. 루이자와 부모님은 자신들과 함께하는 시간 동안 윌이 세상에 대해 작은 희망이 생겼을 것이라 믿었습니다. 하지만 윌은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현실에 세상을 떠나기로 한 마음을 바꾸지 않습니다. 윌 또한 루이자가 보여준 세상에 앞으로 함께 살아가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건강 상태가 호전이 될 수 없다는 점, 이 상태에서 루이자의 곁에 남는 것은 평생의 짐이 될 것이라 판단한 것입니다. 윌은 그렇게 존엄사가 허락되는 나라로 떠나 가족 그리고 루이자 옆에서 마지막 숨을 내쉬며 생을 마감합니다. 서로에 대한 사랑이 넘쳐났던 두 사람 사이에 존엄사라는 무거운 주제를 녹여냈습니다. 현재까지도 이 주제에 대하여 팽팽한 양측의 의견 대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로의 세상에 녹아들다.
집안 형편이 어려운 루이자는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없었습니다. 뚜렷한 직업이 없는 가족들을 부양해야 하는 루이자는 큰 월급을 받기 위해 윌을 만나 간병을 하게 됩니다. 전신마비가 되어 세상에 불만이 많은 윌은 예민해졌고, 날카로워졌습니다. 루이자 이전에 다른 간병인들도 있었지만 윌의 성격을 견뎌내지 못하고 짧은 시간 안에 그만두었습니다. 윌은 루이자도 그렇게 자신의 행패에 오랜 기간 함께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루이자는 윌을 밖으로 나오게 만드는 유일한 인물이죠. 이해할 수 없는 괴상한 패션과, 그녀의 밝은 미소, 적극적인 행동까지 윌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인물입니다. 윌은 사업가로서 많은 돈을 벌며 성공하지만, 세상의 아름다움을 알지 못했습니다. 연인과 함께 바다에 가서 모래를 밟고, 결혼식 후 피로연에서 춤을 추고, 오페라를 보며 감동을 받는 순간들을 즐기지 못하였습니다. 루이자가 보여주는 소소한 행복에 윌은 마음을 열 수밖에 없었죠. 어떤 일을 경험하더라도 큰 행복을 느끼는 루이자를 보며 윌은 자신의 존엄사 후 루이자를 위한 선물을 남겨 놓습니다. 루이자가 앞으로 여유 있게 생활하며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생활비와 편지를 남겨 둔 것입니다. 윌은 루이자의 세상에서 사랑과 행복을 새롭게 느낄 수 있었고, 루이자는 윌의 재산으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렇게 윌이 떠난 후에도 서로의 세상에 녹아들며 깊은 마음을 나눈 두 사람의 이야기가 끝이 납니다.
댓글